관광지 사진, 소개, 위치 및 관광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설사 예약하기를 통해 해설 예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개화산둘레길 코스
코스형 관광 > 코스형 관광
소개
풍산 심씨 묘역을 시작으로 강서 둘레길을 따라걸으며 강서구의 인물과 아름다운 경치, 그리고 6.25와 관련된 호국장병의 가슴아픈 역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예약기간은 출발일 7일전까지, 참여 인원은 최소 3인 이상
★예약 확정· 해설사 배정 시 문자메시지로 안내
※ 예약인원 3인 미만 또는 해설사 매칭이 안될 경우 진행 불가
★예약 확정 이후 취소시, 출발일 2일 전까지 반드시 <유선 통보> 바랍니다.
방화역 3번 출구에서 출발
※ 최대 10명까지 참여 가능(개별 신청시 합동 진행)
풍산 심씨 묘역
조선 11대 중종 임금 때 우의정 및 정국공신인 “심정공”과 그 자손 등 풍산심씨 가문의 분묘 약 50여 기가 있습니다.
정국공신 심정공은 연산군 12년에 반정하여 연산군을 추방하고 중종을 옹립했으나, 조광조 일파의 탄핵으로 파직되었습니다.
그러나 후에 기묘사화를 일으킴으로써 관직에 다시 오를 수 있었으며
우의정, 좌의정 등을 지냈고 이 때 개화산 근처에 소요정을 지어 일가를 이루며 살았다고 합니다.
약사사
한강 변에 위치한 개화산은 겸재정선이 그림을 그리기 위해 약사사를 찾았을 만큼 울창한 숲과 빼어난 주변 경치를 자랑합니다.
약사사의 유래는 병자가 목욕하면 오랜 병도 낫는 약수터라 하여 약사사로 불리기 시작했으며,
절 도량 중앙에는 서울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있는 3층 석탑과 석불이 있습니다.
이런 문화재를 통해 고려 후기 창건 역사의 흔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봉수대
조선시대 다섯개의 통신망 중 제5번인 전라도-충청도 통신선으로,
여수(당시 순천)에서 시작하며 서울 남산 봉수대로 집중됩니다.
원래 자리는 개화산 정상에 있었으나 군부대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자리에 복원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호국충혼비6.25전쟁 당시 남하하는 북한군의 침입에 맞서 김포 비행장을 사수하기 위해 전투가 벌어졌던 곳으로,
비록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는 참극이 벌어졌지만 그 대가로 국군의 전열을 가다듬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기리기 위해 1998년 추모공간이 세워졌습니다.
개화산 무장애숲길
개화산 무장애숲길은 방원중학교 근처 개화산 입구에서 하늘길 전망대까지 이어지는 길 중 700미터 구간에 조성된 길입니다.
이 구간에는 나무 데크 및 손잡이가 설치되어 있어 휠체어나 유모차가 다니기 편리합니다.
방화근린공원
방화근린공원은 지하철 5호선 방화역 근처에 조성된 공원입니다.
4월이면 공원 전체에 벚꽃이 아름답게 핀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이 기간 중에 '개화산 봄꽃축제'가 개최되어 많은 볼거리를 선사합니다.
문의: 강서구청 체육관광과
02)2600-6082
위치